본문 바로가기

참게의 하루

미성년자 통장개설 필요서류 체크!


오늘은 아직 미성년자인 우리 아이들 통장을 만드는데 필요한 통장개설 필요서류를 정리해보았어요.



아기 때는 100일, 돌 외에도 자잘하게 받는 용돈들이 꽤 되는데 지갑에 넣고 생각없이 쓸때는 모르다 언젠가부터 꼬박꼬박 모아뒀더니 꽤 큰 금액이 모였어요. 그래서 둘째 출산 후 아이들 통장을 새로 만들어 꾸준하게 모아주기로 했어요. 그리고 아직 어린 아이들이더라도 아이들과 함께 통장을 만들고 저금하는 습관을 길러주는게 참 좋다고 생각됐어요. 


아기들 통장 만들때만 서류가 이렇게 많이 필요한가 했더니 만14세 미만 미성년자들은 통장을 만들 때 모두 이런 서류가 필요하더군요. 나중에 아이들과 함께 은행을 가더라도 이 모든 서류들은 꼭 필요해요.




첫째 때 나름 통장개설 필요서류를 준비한다고 준비해서 은행을 갔는데 서류를 잘못뽑아서 통장을 만들수가 없었어요. 이런 서류들이 관계 증빙을 위한 것이 아닌가 싶어 부모인 것이 확실하게 증빙되는데 이렇게 거절당할 일인가 싶기도 했지만 그만큼 잘 관리되고 있는 것이겠죠!


둘째 때는 신랑이 베이비페어에 일이 있어 갔다가 편하게 만들긴 했었는데 어느날 친정 엄마가 둘째 이름으로 된 도장을 주더군요. 이게 무슨 도장인가 했더니 몰래 둘째 이름으로 통장을 만들어 다달이 돈을 모아주려고 했었다더라구요. 왜 할머니한테 통장 안만들어주냐며 불평불평불평이!!



참고로 베이비페어에서 미성년자 통장개설 할 때는 더 간단합니다. 기본적으로 통장개설 필요서류는 같겠지만 은행에서 미리 준비한 서류를 작성하면 은행에서 직접 서류를 떼거나 확인이 가능한가보더라구요. 도장도 따로 필요 없는 경우도 많구요. 이 부분은 베이비페어마다, 은행마다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어요.





                                                                                                                                                        Photo by Matthew Henry from Burst


<미성년자 통장개설 필요서류>

1. 가족관계증명서 -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다 나오는 상세로 준비해야 합니다.

2. 기본증명서 - 이 서류 역시 상세로 준비해야 합니다.

3. 아이의 도장

4. 신청하러 간 부모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에서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다 나오는 상세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첫째 때 저부분 때문에 헛걸음 했었거든요 :D




<미성년자 청약통장>

주변을 보면 아이들에게 일반 입출금 통장이나 적금 혹은 청약통장을 많이 만들어주더라구요. 일반 입출금 통장이나 적금 통장은 많이들 알고 있으시겠지만 청약통장은 그냥 만들어두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아요. 저도 오래 있으면 좋은거겠지 생각하고 그냥 만들면 되지 않을까 생각했었거든요.


청약통장은 미성년자가 오래 가지고 있다고 해서 보유기간이나 회차, 금액이 모두 인정되는건 아닙니다. 


민영주택은 성년 전 가입 기간이 최대 2년까지 인정되지만 금액은 전체 납입금액이 인정됩니다. 국민 주택은 납입회차 24회만 인정되고 금액은 납입금액이 많은 회차 순으로 24회까지의 금액이 인정돼요.


청약통장은 해지를 하게 되면 모든 기록과 인정금액이 사라지는 만큼 오래묶여있는 통장임을 고려해서 적당한 금액과 회차만 채워서 보유하면 됩니다. 굳이 아기의 첫 통장으로 청약통장을 만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요즘 저는 비대면으로 주식계좌를 개설해 주식을 조금씩 사고팔고 있어요. 조금씩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검색하다보니 요즘에는 아이들에게 주식을 사주는 부모님들도 많더라구요. 마침 친정 엄마도 아이들에게 용돈보다는 주식을 사주고 싶다고 하셔서 요즘은 아이들 주식계좌를 개설하려고 생각중이에요.


올해초까지는 미성년자 주식계좌도 비대면으로 개설이 가능했으나 지금은 비대면으로 개설을 가능할 수가 없어서 굉장히 복잡해졌어요.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미성년자 통장개설 필요서류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은행에 따라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이 불가능한 곳도 있으니 증권사와 은행에 미리 전화하고 확인해서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아이들의 안정적인 미래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어릴 때 부터 경제관념을 심어주고 도움을 주고 싶어하는 부모님들이 많은 것 같아요. 앞으로는 통장개설도 계속 까다로워지고 있는데 할 수 있다면 미리미리 준비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